7월은 24절기 중 작은 더위를 의미하는 소서(7월 6일)와 큰 더위를 의미하는 대서(7월 22일) 가 있는 달입니다. 오랜만에 다시 만난 여름의 …
6월의 낮하늘: 지구의 리듬, 하지
하지 풍경 요즘 주변의 농지 길을 가다 보면 물이 찰랑찰랑 채워진 논에 모가 듬성듬성 심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보통 …
5월의 밤하늘: 사냥개자리 구상성단 M3
북두칠성의 꼬리를 따라가다 보면 그 끝에 봄철 대표 별자리가 있습니다. 방망이처럼 생긴 이 별자리는 무슨 자리일까요? 바로 목동자리입니다. 5월이면 봄철 …
4월의 밤하늘: 지구에 드리운 그림자, 개기일식 관측 후기
태양이 완전히 가려지는 시간은 단 몇 분이지만, 그 순간을 직접 목격할 때 받는 감동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. …
3월의 밤하늘: 지구의 리듬, 춘분
사무실 밖으로 나와 마주하는 공기의 온도는 여전히 차갑지만, 퇴근길 저녁 하늘은 점점 밝아집니다. 나의 퇴근 시간이 빨라지는 것 같은 착각과 …
2월의 밤하늘: 정월‘소’보름과 공개관측회
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은 음력으로 1월 1일입니다. 설날이 지나고 뜨는 첫 보름달은 곧, 음력으로 올해 처음 뜨는 보름달이기도 하죠. 이날을 …
1월의 밤하늘: 쌍안경으로 보는 겨울밤
“우와, 별 진짜 밝다!” 겨울은 별 보기 가장 좋은 계절이랍니다. 깨끗한 밤하늘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밝은 별이 많기 때문이죠. 쌍안경으로 …
12월의 밤하늘: 목성과 달
“우와~ 저기 별 하나가 엄청 밝아!” 요즘 밤하늘에서 엄청 밝게 빛나는 별(?)이 있습니다. 바로, 목성인데요. 별이 아니라 태양계에서 크기가 가장 …
11월의 밤하늘: 쌍안경으로 보는 가을밤
요즘 출근길이 설렙니다. 부쩍 차가워진 공기에 몸을 부르르 떨지만, 여름보다 더 푸르른 하늘 때문인지 마음이 따뜻해집니다. 가을은 캠핑하기 딱 좋은 …
9월의 밤하늘: 추분과 한가위 보름달
유례없이 뜨거웠던 한여름의 기운이 남아있던 탓일까요, 9월 가을의 시작이 무척이나 뜨거웠습니다. 하지만, ‘절기 이기는 계절 없다’고 하죠. 9월 8일 ‘백로’를 …